예비중등교육 전문가의 창의·인성 교육을 위한 포럼 II

 

취지 본 포럼은 창의·인성교육을 현장에서 실천하기 원하는 예비 중등교육전문가와 현직교사영어교육 관계자 및 사범대학 교수진을 대상으로 한다.

이번 포럼에서는 특히 창의·인성을 기반으로 한 영어교육과정 중 실제 수업에서 활용도가 높은 독해교육을 연계하여 예비중등교육전문가를 위한

(1) 창의·인성기반 영어독해교육론 과목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해 소개하고, (2) 독서교육론 과목을 운영한 사례를 소개한 뒤, (3) 영어 다독 학습으로

구성한 수업 시행 후 이를 수행평가에까지 도입한 수업모형과 더불어, (4) 핵심역량을 두루 갖춘 세계시민 양성을 위해 창의적 활동과 협력학습을

접목한 영어 읽기 교육의 실제가 보고 될 예정이다이 포럼을 통해 교원양성기관에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하는 교수진과 예비/현직교사

들이 중등학생들의 효과적인 창의·인성 역량 증진을 위해 개발·운영한 독서/독해 교수-학습-평가의 구체적 사례를 제안함으로써 창의·인성교육의

현장 적용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

 

일시 : 2015년 5월 14일 목요일 오후 4시 – 6시 40

장소 고려대학교 운초우선교육관 203

일정 :

 

사회 고려대학교 박현숙 교수

4:00-4:10

개회사

사회자

인사말

고려대학교 사범대학 한용진 학장

축사

한국과학창의재단

4:10-4:40

발표1. 창의·인성기반 영어독해교육론

운영사례

고려대학교 강유선 교수

4:40-5:10

발표2. 창의·인성 교육을 위한 독서교육

론 사례

고려대학교 이순영 교수

5:10-5:20

휴식

 

5:20-5:50

발표3. 창의·인성 교육을 위한 영어

다독 학습모형과 수행평가

난우중학교 김준구 교사

5:50-6:20

발표4. 창의적 활동과 협력학습을 통한

세계시민(global citizen) 양성 영어 읽기 수업

창덕여자중학교 임규연 교사

6:20-6:40

종합토론

고려대학교 박현숙 교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