예비중등교육 전문가의 창의·인성 교육을 위한 포럼 II
취지 : 본 포럼은 창의·인성교육을 현장에서 실천하기 원하는 예비 중등교육전문가와 현직교사, 영어교육 관계자 및 사범대학 교수진을 대상으로 한다.
이번 포럼에서는 특히 창의·인성을 기반으로 한 영어교육과정 중 실제 수업에서 활용도가 높은 독해교육을 연계하여 예비중등교육전문가를 위한
(1) 창의·인성기반 영어독해교육론 과목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해 소개하고, (2) 독서교육론 과목을 운영한 사례를 소개한 뒤, (3) 영어 다독 학습으로
구성한 수업 시행 후 이를 수행평가에까지 도입한 수업모형과 더불어, (4) 핵심역량을 두루 갖춘 세계시민 양성을 위해 창의적 활동과 협력학습을
접목한 영어 읽기 교육의 실제가 보고 될 예정이다. 이 포럼을 통해 교원양성기관에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하는 교수진과 예비/현직교사
들이 중등학생들의 효과적인 창의·인성 역량 증진을 위해 개발·운영한 독서/독해 교수-학습-평가의 구체적 사례를 제안함으로써 창의·인성교육의
현장 적용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.
일시 : 2015년 5월 14일 목요일 오후 4시 – 6시 40분
장소 : 고려대학교 운초우선교육관 203호
일정 :
사회 : 고려대학교 박현숙 교수
4:00-4:10 | 개회사 | 사회자 |
인사말 |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한용진 학장 | |
축사 | 한국과학창의재단 | |
4:10-4:40 | 발표1. 창의·인성기반 영어독해교육론 운영사례 | 고려대학교 강유선 교수 |
4:40-5:10 | 발표2. 창의·인성 교육을 위한 독서교육 론 사례 | 고려대학교 이순영 교수 |
5:10-5:20 | 휴식 | |
5:20-5:50 | 발표3. 창의·인성 교육을 위한 영어 다독 학습모형과 수행평가 | 난우중학교 김준구 교사 |
5:50-6:20 | 발표4. 창의적 활동과 협력학습을 통한 세계시민(global citizen) 양성 영어 읽기 수업 | 창덕여자중학교 임규연 교사 |
6:20-6:40 | 종합토론 | 고려대학교 박현숙 교수 |